BACKGROUND
10대 화장품인 클린앤드클리어는 마켓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을 위하여 연 3회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했다. 또한 최근 소비자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SNS 채널인 카카오스토리 및 블로그를 운영하여 소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고자 했다. 또한 또래 집단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가 강한 10대의 특징을 활용하여 친구가 추천하는 화장품으로서 어필하기 위해 클린앤드클리어 서포터즈를 100명씩 모집, 연간 3회 운영했다.
IDEA
Point 1: 분기별 클린앤드클리어 프로모션 캠페인 집행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타겟의 특징을 분석하여 10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재미 요소와 경품으로 구성하여 폭발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1분기- 주력상품인 에이클리어링 엑스폴리에이팅클렌저를 홍보하기 위해 ‘클클X엠카 방청 줄서기배틀’이라는 타이틀의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Mnet의 ‘나도별 아이돌 배틀’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배틀’의 컨셉을 도입하였고 프로그램내 PPL을 진행하였다. 본 이벤트는 엠카운트다운방청권과 엑스클렌저를 reward로 제공하였고, 줄서기 게임을 도입하여 줄서기 순위를 공개 함으로써 경쟁을 유도하고, reach를 극대화 하였다. 특히나 공유를 할수록 순위가 올라가도록 설계하여 참여자 스스로 이벤트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였다. 또한 Mnet과 함께 ‘나도 별 아이돌 배틀’ 프로그램 방청 이벤트를 총 4회에 걸쳐 진행하면서 co-marketing을 진행하였다. 이런 전략으로 인해 이벤트 참여자수 3만5천여명, SNS공유수 74만건, 이벤트 페이지 방문수 97만건 등 성공적인 결과를 낼 수 있었다.
2분기 – ‘블랙헤드 클렌저’의 ‘6 in 1’ 특성을 알리기 위한 내용으로, 블랙헤드 클렌저의 특징을 잘보여줄 수 있는 게임으로 구성하며, 참가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극대화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블랙헤드 클렌저를 짜는 게임을 통해 6가지 피부고민 해결이 가능한 비즈가 많이 나올 수록 점수가 높아지고 반 별로 점수를 합산한 후, 순위에 따라 10대들이 좋아하는 피자 햄버거 등과 클렌저 정품 등을 증정하였다. 특히 게임과 경쟁을 즐기는 10대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반영하여 반 별 순위와 점수가 실시간으로 메인 페이지에 보여지게 이벤트를 설계하였다. 또한 SNS로 이벤트 내용을 공유하면 해당 게임에 계속 참여가 가능하여 공유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18일간의 이벤트 동안 참여자(중복포함) 789만명, 이벤트 SNS 공유 수 약 230만 건 등 이례적인 기록을 보이며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었다.
3분기- see the real me 캠페인 집행. 10대들이 당당하게 ‘진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응원을 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클린앤드클리어 글로벌 슬로건 see the real me 와 한국어 슬로건인 ‘진짜 나를 만나봐’의 의미를 전달하며 자신의 진짜 모습이 무엇인지 글로 표현하고, 친구들에게 공유하도록 이벤트를 구성했으며, 진짜 나를 드러내는 모든 이를 응원하는 의미로 참가자 전원에게 100% 즉석당첨 선물을 제공했다. 또한 캠페인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공유를 많이 한 참가자들에게 순서대로 엠카운트다운 방청권, 클린앤클리어 Best세트, 신제품 내추럴 클렌저 등 매주 100명에게 총 3주간 특별 선물을 제공하였다. 뿐만 아니라 캠페인 기간에 새로 출시된 내추럴 클렌저 샘플 체험 기회도 동시에 널리 제공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제품 샘플을 증정하였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많은 10대들이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표현했고, 본 행사를 통해 클린앤드클리어는 10대들의 문화와 특성을 이해하고 10대를 적극적으로 응원하는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동시에 경품으로 신제품 샘플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신제품 프로모션에도 효과를 보았다.
Point 2: 온라인 광고 집행
매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할 때마다 10대들의 특성을 세밀히 분석하여 10대들의 삶과 밀접한 어플, 웹툰, 메시지 SNS 채널의 특장점을 활용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였다. 또한 10대들이 자주 가는 쇼핑몰과 연계하여 이벤트를 진행했고, 이러한 전략을 통해 디지털 캠페인 유입과 참여율을 높여왔다.
Point 3: 클린앤드클리어 SNS채널 운영
1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스토리와 블로그를 중심으로 브랜드 소비자들과 소통하였다.
10대 뷰티 정보, 트렌드, 각종 생활정보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었고, 주기적인 단발성 이벤트 진행을 통해 클린앤드클리어 제품을 경품으로 증정하며 제품 홍보에도 주력했다. 분기별 캠페인 진행 시에는 캠페인과 함께 프로모션 컨텐츠를 발행하며 블로그와 카카오스토리 유입을 유도, 꾸준한 방문자/팬 수 증가와 함께 댓글달기, 컨텐츠 공유 및 스크랩 등의 호응을 이끌었다.
Point 4: 클린앤드클리어 서포터즈 자신만만 클럽
같은 10대 또래 친구들이 전하는 메세지는 쉽게 공감하고 받아들이는 특성을 이용하여 100명의 10대 서포터즈를 연간 3기수 운영. 각 미션을 통해 브랜드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했으며, 매 미션마다 선정되는 우수리뷰어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여 활동에 강한 동기를 부여했다. 분기별 캠페인 진행에 맞춰 진행된 제품리뷰 미션은 블로그에 상위 노출되면서 자연스러운 홍보효과를 이끌었으며, 학급 및 서로이웃 샘플링 미션 진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 제품 체험기회를 확대 제공 할 수 있었다.
Point 5 : 홈페이지 개편 및 관리
캠페인 T&M에 맞춰 주력 제품 노출 및 이벤트 페이지 개편을 통해 캠페인 참여 유입을 유도 하였으며, 고객센터를 통해 캠페인 참여자들의 문의를 실시간으로 해결해주는 창구 역할을 하였다.
RESULT
10대 화장품 브랜드로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왔던 클린앤드클리어의 브랜딩을 강화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해 왔다. 기록적인 이벤트 참여율, 로열티 높은 서포터즈 활동, 활발한 SNS 채널 관리 등, 꾸준히 좋은 결과를 쌓으며 치열한 10대 화장품 시장에서 클린앤드클리어의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호감도 상승에 기여하였다.